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λ‚΄κ°€ 보렀고 μ“°λŠ” λ¬Έν™”μ˜ˆμˆ μ΄λ‘ ) λ―Έμ…Έ ν‘Έμ½”, 마λ₯΄μΏ μ œ λ³Έλ¬Έ

μΉ΄ν…Œκ³ λ¦¬ μ—†μŒ

λ‚΄κ°€ 보렀고 μ“°λŠ” λ¬Έν™”μ˜ˆμˆ μ΄λ‘ ) λ―Έμ…Έ ν‘Έμ½”, 마λ₯΄μΏ μ œ

κ°€λ‘œμ΄ 2021. 9. 15. 15:29

μ•ˆλ…•ν•˜μ„Έμš”, κ°€λ‘œμ΄μ—μš”.

λ¦¬λ”©μ˜ 양이 λ„ˆλ¬΄ μ—„μ²­λ‚˜μ„œ 정리λ₯Ό ν•˜λŠ”κ²Œ λ„ˆλ¬΄ μ˜€λž˜κ±Έλ¦¬λ„€μš”... 죽고팑...

μ΄λ²ˆμ—λŠ” ν”„λž‘μŠ€μ˜ μ² ν•™μž λ―Έμ…Έ ν‘Έμ½”(Michel Foucault)와 λ…μΌμ˜ μ² ν•™μž ν—€λ₯΄λ² λ₯΄νŠΈ 마λ₯΄μΏ μ œ (Herbert Marcuse)의 페이퍼 μ„œλ¬Έμ„ μ‚΄νŽ΄λ³΄λ €κ³  ν•΄μš”. 

λ¨Όμ € λ―Έμ…Έ ν‘Έμ½”λŠ” λˆ„κ΅¬μΌκΉŒμš”? (이름은 주ꡬμž₯μ°½ λ“€μ—ˆμœΌλ‚˜ 무슨 말을 ν•˜κ³ μ‹Άμ€ 건지 μ „ν˜€ λͺ°λžμŒ...) 

ν‘Έμ½”λŠ” 지식은 μ‹œλŒ€λ§ˆλ‹€ μž¬κ΅¬μ„±λ˜λŠ”κ°€? λΌλŠ” μ§ˆλ¬Έμ„ 가지고 μΉ˜λ°€ν•œ μ‚¬λ£Œ 뢄석을 톡해 ν•œ μ‹œλŒ€λ‚˜ κ°œλ³„μ μΈ μ‚¬κ±΄μ˜ 뢄석에 μ£Όλͺ©ν•œ μ² ν•™μžλΌκ³  ν•΄μš”. 17μ„ΈκΈ°κΉŒμ§€ μ„œκ΅¬μΈλ“€μ€ 보편적이고 μœ μΌλ¬΄μ΄ν•œ 사고 방식을 ν™•λ¦½ν•˜κΈ° μœ„ν•΄ λ…Έλ ₯ν–ˆκ³ , κ·Έλ ‡κΈ° λ•Œλ¬Έμ— 이성이 ꡉμž₯히 μ€‘μš”ν–ˆλŠ”λ°μš”, κ·ΈλŸ¬λ©΄μ„œ 'κ΄‘κΈ°'λŠ” λ°©ν•΄ λ°›κ±°λ‚˜ μ–΄μ§€λŸ½ν˜€μ§„ 생각이 μ•„λ‹ˆλΌ 이성, 생각 밖에 μžˆλŠ” νƒ€μžλ‘œ μ—¬κ²¨μ‘Œμ–΄μš”. κ·Έλƒ₯ λ―ΈμΉœκ±°μ§€ λ­”κ°€λ₯Ό μƒκ°ν•˜κ³  μžˆλŠ”κ²Œ μ•„λ‹ˆλ‹€! 이런 κ±°μ£ . ν•˜μ§€λ§Œ ν‘Έμ½”λŠ” 이런 μ„œκ΅¬μ  μ‚¬μœ μ˜ ν•œκ³„μ—μ„œλŠ” λΆˆκ°€λŠ₯ν•œ λ‹€λ₯Έ μ‚¬μœ κ°€ μžˆλ‹€κ³  μ£Όμž₯ν•΄μš”. 지식은 영ꡬ λΆˆλ³€μ˜ 진리가 μ•„λ‹ˆλΌ μ‹œλŒ€μ— 따라 μž¬κ΅¬μ„±λ  수 있고, μ™ΈλΆ€μ˜ 쑰건듀 λ•Œλ¬Έμ— νŠΉμ • μ‹œλŒ€μ— μ§„λ¦¬λ‘œ ν†΅μš©λ  λΏμ΄λΌλŠ” κ±°μ£ . 각각의 μ‹œλŒ€μ—λŠ” 우리의 지식을 κ΅¬μ„±ν•˜λŠ” κ±°λŒ€ν•œ μΈμ‹μ˜ 틀이 μžˆλŠ”λ°, 이λ₯Ό ν‘Έμ½”λŠ” ‘μ—ν”ΌμŠ€ν…Œλ©”(epistΔ“mΔ“)’라고 λΆˆλ €μ–΄μš”. μ—­μ‚¬λŠ” λΆˆμ—°μ†μ μ΄κ³ , μš°λ¦¬λŠ” 곧 μ§€μ›Œμ§ˆ 거라고 λ§ν•΄μš”. μ΄ν›„μ—λŠ” 감μ˜₯의 역사λ₯Ό λΆ„μ„ν•œ <κ°μ‹œμ™€ 처벌> μ΄λΌλŠ” 책을 λƒˆλŠ”λ°, 였늘 주둜 μ‚΄νŽ΄λ³Ό λ‚΄μš©μ€ 이 μ±…κ³Ό κ΄€λ ¨λœ λ‚΄μš©μ΄μ—μš”. 

 

 

'νŒμ˜΅ν‹°μ½˜ (Panopticon)'이라 λΆˆλ¦¬λŠ” 이런 ν˜•νƒœμ˜ 감μ˜₯을 처음 μ„€κ³„ν•œ μ‚¬λžŒμ€ 영ꡭ의 곡리주의 μ² ν•™μž 제레미 λ²€λ‹΄ (Jeremy Bentham)μ΄μ—μš”. μ›ν˜•μœΌλ‘œ λ‘˜λŸ¬μ‹Έμ—¬μ§„ 감μ˜₯의 쀑앙에 μœ„μΉ˜ν•œ κ°μ‹œνƒ‘μ—μ„œ κ°μ‹œμžλ“€μ€ κ·Έ μ£Όμœ„μ˜ μ£„μˆ˜λ“€μ„ κ°μ‹œν•  수 μžˆμ§€λ§Œ, μ€‘μ•™μ˜ 탑은 μ–΄λ‘‘κ²Œ λ˜μ–΄μžˆμ–΄, μ£„μˆ˜λ“€μ€ κ°μ‹œμžκ°€ μ‘΄μž¬ν•˜λŠ”μ§€ μ—¬λΆ€μ‘°μ°¨ μ•Œ 수 μ—†κ²Œ μ„€κ³„λ˜μ–΄ μžˆμ–΄μš”. κ·Έλ ‡κΈ° λ•Œλ¬Έμ— μ£„μˆ˜λ“€μ€ κ°μ‹œμžλ“€μ΄ 항상 μ§€μΌœλ³΄κ³  μžˆλ‹€λŠ” μ••λ ₯을 느끼게 되죠. μ‚¬λžŒμ΄ μ•„λ‹Œ ν™˜κ²½μ— μ˜ν•œ κ°μ‹œλΌκ³  λ³Ό 수 μžˆκ² μ–΄μš” (κ°„μˆ˜, κ°œκΏ€!) 

λ²€λ‹΄μ˜ κ±΄μΆ•λ¬Όμ˜ 의미λ₯Ό κ°μ‹œλ₯Ό λ°”νƒ•μœΌλ‘œ ν•œ ꢌλ ₯의 νλ¦„μœΌλ‘œ ν™•μž₯μ‹œν‚¨ 것이 λ°”λ‘œ 푸코인데, κ·ΌλŒ€ μ‚¬νšŒμ— λ“€μ–΄ 인ꢌ의 κ°œλ…μ΄ λŒ€λ‘λ˜λ©΄μ„œ μ ˆλŒ€μ™•μ • μ‹œκΈ°μ™€ 달리 ꢌλ ₯의 ν˜•νƒœμ—λŠ” λ³€ν™”κ°€ ν•„μš”ν–ˆλŠ”λ°, ν˜„λŒ€μ‚¬νšŒμ˜ ꢌλ ₯의 근간은 'κ°μ‹œ'에 μžˆλ‹€λŠ” μ˜κ²¬μ΄μ—μš”. "λ‚˜λŠ” λ„ˆλ₯Ό λ³Ό 수 μžˆμ§€λ§Œ, λ„ˆλŠ” λ‚˜λ₯Ό λ³Ό 수 μ—†λ‹€." μ—μ„œ μ˜€λŠ” λΆˆμ•ˆν•¨μ΄ ꢌλ ₯의 κ°μ‹œλΌλŠ” 것이죠. λ‚˜λ₯Ό κ°μ‹œν•˜λŠ” 도ꡬ가 μžˆλ‹€λŠ” 것, 그것이 λ°”λ‘œ ꢌλ ₯이닀! (흠... κ·ΈλŸ°κ°€?) : A revolutionary discovery in the order of politics 

μ–΄μ¨Œλ“ , 이 νŽ˜μ΄νΌλŠ” 푸코와 Jean-Pierre BarouλΌλŠ” μ² ν•™μžμ˜ λŒ€ν™”λ₯Ό 담은 κΈ°λ‘λ¬Όμ΄μ—μš”. 주둜 λ°”λ‘œμš°λŠ” μ§ˆλ¬Έμ„ ν•˜κ³ , ν‘Έμ½”κ°€ λŒ€λ‹΅μ„ ν•˜μ£ . λ¨Όμ € νŒμ˜΅ν‹°μ½˜μ— λŒ€ν•΄ μ–΄λ–»κ²Œ λ– μ˜¬λ¦¬κ²Œ λ˜μ—ˆλŠ”μ§€, μ–΄λ–€ 생각인지λ₯Ό λ¬»λŠ”λ°, ν‘Έμ½”λŠ” μž„μƒμ˜ν•™μ˜ 기원을 μ—°κ΅¬ν•˜λ˜ 쀑 18μ„ΈκΈ° λ³‘μ›μ˜ 건좕 섀계λ₯Ό μ ‘ν•˜κ²Œ λΌμš”. 개인과 μ‚¬λ¬Όμ˜ λͺΈ 전체λ₯Ό μ™„μ „νžˆ λ³Ό 수 μžˆλ‹€λŠ” 것 (total visibility of bodies)이 무엇을 μ˜λ―Έν•˜λŠ”κ°€, 특히 λ³‘μ›μ΄λΌλŠ” νŠΉμˆ˜ν•œ κ³΅κ°„μ—μ„œ ν™˜μžλ“€μ€ μœ„μƒμ„ μœ„ν•΄ μ„œλ‘œ 접촉을 μ΅œλŒ€ν•œ ν”Όν•΄μ•Ό ν•˜μ§€λ§Œ, λ™μ‹œμ— κ·Έλ ‡κΈ° λ•Œλ¬Έμ— 곡기의 μˆœν™˜μ—λ„ 신경을 써야 ν•΄μš”. μ—¬κΈ°μ„œ λ¬Έμ œκ°€ μƒκΈ°λŠ”λ°, 이런 ν™˜κ²½ μ†μ—μ„œ μ–΄λ–»κ²Œ ν™˜μžλ₯Ό κ°μ‹œν•˜λ©΄μ„œ 그듀끼리 λΆ„λ¦¬μ‹œν‚€λŠ” 것이 λ™μ‹œμ— κ°€λŠ₯ν• κΉŒ? ν•˜λŠ” 것이죠. κ·Έ λ‹€μŒμœΌλ‘œ ν‘Έμ½”λŠ” ν˜•λ²•μ„ κ³΅λΆ€ν•˜λŠ”λ°μš” (μ°Έ νž˜λ“€κ²Œ μ‚°λ‹€...) μ—¬κΈ°μ„œ 감μ˜₯에 λŒ€ν•΄ 쑰사λ₯Ό ν•˜κΈ° μ‹œμž‘ν•΄μš”. 벀담은 1751λ…„ λ§Œλ“€μ–΄μ§„ 파리의 Military Academy의 κΈ°μˆ™μ‚¬(!!!)λ₯Ό λ‹€λ…€μ˜¨ ν˜•μ œμ—κ²Œμ„œ νŒμ˜΅ν‹°μ½˜μ˜ 아이디어λ₯Ό μ–»μ—ˆλ‹€κ³  ν•΄μš”. ν•˜μ§€λ§Œ ν‘Έμ½”λŠ” 19μ„ΈκΈ° ꢌλ ₯을 μž‘λ™ν•˜κ²Œ ν–ˆλ˜ 것은 'principle of visibility' μ‰½κ²Œ 말해 ꢌλ ₯자의 μ‹œμ„  뿐 μ•„λ‹ˆλΌ 훨씬 λ³΅μž‘ν•œ 이해 관계가 μžˆλ‹€κ³  μ§€μ ν•˜μ£ . 

18μ„ΈκΈ° μ •μΉ˜ κΈ°κ΅¬λ‘œμ„œμ˜ κ±΄μΆ•λ¬Όμ΄λΌλŠ” 것은 μ–΄λ–€ μ˜λ―Έμ˜€μ„κΉŒ, ν‘Έμ½”λŠ” 18μ„ΈκΈ° 말의 건좕물은 인ꡬ 증가와 건강, λ„μ‹œν™”μ˜ 문제의 해결을 μ€‘μ‹¬μœΌλ‘œ μ„€κ³„λ˜μ—ˆλ‹€κ³  λ§ν•΄μš”. κ·Έ 전에 μ„€κ³„λ˜μ—ˆλ˜ κΆμ „μ΄λ‚˜ μ„±λ‹Ή 같은 κ²½μš°μ—λŠ” 주ꢌ ꢌλ ₯κ³Ό μ‹ μ˜ 신성함을 λ³΄μ—¬μ£ΌλŠ” 것이 주된 λͺ©μ μ΄μ—ˆλ‹€λ©΄, 18μ„ΈκΈ° λ§λΆ€ν„°λŠ” 곡간을 ꡬ성할 λ•Œ μ •μΉ˜μ™€ 경제 λͺ¨λ‘λ₯Ό κ³ λ €ν•΄μ•Όν•˜κ²Œ 된 것이죠. 1830~1870λ…„ 노동 계측 κ°€κ΅¬μ˜ μ£Όκ±° κ³΅κ°„μ˜ 변화도 μ£Όλͺ©ν•  수 μžˆλŠ”λ°, μ΄μ „μ—λŠ” μž μ„ 자고, λ¨Ήκ³ , μ†λ‹˜μ„ λ§žμ΄ν•˜λŠ” κ³΅κ°„μ˜ λšœλ ·ν•œ ꡬ뢄이 μ—†μ—ˆλ‹€λ©΄, 이 μ‹œκΈ°μ—λŠ” 각 곡간에 νŠΉλ³„ν•œ λͺ©μ μ„ λΆ€μ—¬ν•˜κ³  λ‚˜λˆ„λŠ” μ‹œλ„λ“€μ΄ μΌμ–΄λ‚˜μš”. μ΄λŸ¬ν•œ "κ³΅κ°„μ˜ 역사와 λ³€ν™”"λŠ” "힘의 ν˜•νƒœμ˜ λ³€ν™”"와 ν•¨κ»˜ 일어났닀고 ν•˜λ„€μš”. 

"In short, space was analyzed either as the ground on which people lived or the area in which they existed; all that mattered were foundations and frontiers." 

ν‘Έμ½”λŠ” 'μ„±'(sexuality)의 μž‘λ™μ— λŒ€ν•΄μ„œλ„ μ—¬λŸ¬ μ°¨λ‘€ μ„€λͺ…ν•˜λŠ”λ°, μ΄λŸ¬ν•œ notion of sexualityκ°€ 이미 건좕 섀계 ꡬ쑰, κ°μ‹œ ꡬ쑰에 뿌리 깊게 자리작고 μžˆλ‹€κ³  μ§€μ ν•΄μš”. 예λ₯Ό λ“€λ©΄, κ΅°λŒ€μ— "λ™μ„±μ• λ‚˜ μžμœ„ κΈˆμ§€" λΌλŠ” λ‚΄μš©μ΄ 벽에 써 μžˆλŠ” κ²ƒλ§Œ 봐도 κ·Έλ ‡λ‹€κ³ μš”. 

18μ„ΈκΈ° 말에 λ“€μ–΄μ„œ μ²­κ²°κ³Ό 건강, μœ„μƒμ— λŒ€ν•œ κ°œλ…μ΄ μ„œμ„œνžˆ 생기기 μ‹œμž‘ν•˜κ³  μ˜μ‚¬λ“€μ˜ 역할이 μ»€μ‘ŒλŠ”λ°, κ·Έλž˜μ„œ 였히렀 μ‚¬λžŒλ“€μ˜ μœ„μΉ˜ (location)κ°€ ν†΅μ œλ˜κΈ° μ‹œμž‘ν•΄μš”. μ˜μ‚¬λ“€μ€ κ³΅κ°„μ˜ 4가지 근본적인 문제λ₯Ό μ§€μ ν•˜λŠ”λ° 1. λ•… 자체의 문제 (κΈ°ν›„, ν† μ–‘, μŠ΅λ„ λ“±) 2. κ³΅μƒμ˜ 문제 (인ꡬ 밀도) 3. μ‚¬λžŒκ³Ό μ‚¬λ¬Όμ˜ 곡생 문제 (λ¬Ό λΆ€μ‘±, 곡기 μˆœν™˜, 도좕 λ“±), 그리고 λ§ˆμ§€λ§‰μœΌλ‘œ 4. μ‚° μžμ™€ 죽은 자의 곡생 (λ„μ‹œν™”, μ£Όκ±° 문제, 이주 문제, 전염병 λ“±) μ˜€μ–΄μš”. 

λ‹€μ‹œ λ²€λ‹΄μœΌλ‘œ λŒμ•„μ™€μ„œ, 벀담은 λ‹Ήμ‹œ 'accumulation of people', 인ꡬ λ¬Έμ œμ— λ§žλ‹¦λœ¨λ €μš”. κ²½μ œν•™μžλ“€μ€ λΆ€μ˜ λΆ„λ°° λ¬Έμ œμ— 더 μ΄ˆμ μ„ λ§žμ·„μ§€λ§Œ, λ²€λ‹΄κ³Ό 같은 μ‚¬νšŒ/μ² ν•™μžλ“€μ€ '힘, ꢌλ ₯'에 더 μ§‘μ€‘ν–ˆμ£ . ν‘Έμ½”λŠ” λ²€λ‹΄μ˜ 생각이 λ£¨μ†Œμ˜ μ£Όμž₯κ³Ό μƒν˜Έλ³΄μ™„μ μ΄λΌκ³  λ§ν•΄μš”. 벀담은 μ‹œμ„ μ˜ 문제λ₯Ό μ œμ‹œν–ˆλŠ”λ°, λ²€λ‹΄μ—κ²Œ μžˆμ–΄μ„œ μ‹œμ„ μ΄λΌλŠ” κ°œλ…μ€ μ§€λ°°κ³„κΈ‰μ˜ κ΄€μ°° μ‹œμ„ μ΄μ—μš”. 즉, 힘의 ν˜•νƒœλŠ” 'always and everywhere observant', μ–Έμ œ μ–΄λ””μ„œλ‚˜ κ΄€μ°° κ°€λŠ₯ν•˜λ‹€, λŠ” 것이고, 이 μ μ—μ„œ λ£¨μ†Œμ™€ λΉ„μŠ·ν•˜λŒ€μš”. (μ™œ?)

"Each Comrade becomes a guardian." 

μœ„μ˜ λ¬Έμž₯은 λ²€λ‹΄μ˜ νŒμ˜΅ν‹°μ½˜ μ•„μ΄λ””μ–΄μ—μ„œ μΈμš©ν•œ λ¬Έμž₯μΈλ°μš”, ν‘Έμ½”λŠ” μ•„λ§ˆλ„ λ£¨μ†Œκ°€ μ € λ¬Έμž₯에 λŒ€ν•΄μ„œλŠ” λ°˜λŒ€ μž…μž₯을 μ·¨ν•  거라고 λ§ν•΄μš”. μ™œλƒλ©΄ λ£¨μ†ŒλŠ” 그의 μ±… <L'emile (에밀)>μ—μ„œ 그의 νŠœν„°(guardian)κ°€ κ°μ‹œμžμ΄λ©΄μ„œ λ™μ‹œμ— μΉœκ΅¬κ°€ 될 수 μžˆλ‹€κ³  ν–ˆκ±°λ“ μš”. 

μ˜€λŠ˜λ‚  μš°λ¦¬λŠ” (그리고 ν‘Έμ½”μ˜ μ‹œλŒ€ μ‚¬λžŒλ“€μ€) λ²€λ‹΄μ˜ νŒμ˜΅ν‹°μ½˜μ— λŒ€ν•΄ 회의적인 μž…μž₯을 κ°€μ§€κ² μ§€λ§Œ, 였히렀 ν”„λž‘μŠ€ 혁λͺ… λ‹Ήμ‹œμ˜ μ‚¬λžŒλ“€μ€ 이 감μ˜₯ 섀계가 인도적라고 ν‰κ°€ν–ˆλ‹€κ³  ν•΄μš”. κ·Έ μ΄μœ κ°€ 무엇이냐, ν‘Έμ½”λŠ” μ—¬λ‘  (public opinion)을 κΌ½λŠ”λ°μš”, 혁λͺ…은 μ‚¬λžŒλ“€λ‘œ ν•˜μ—¬κΈˆ 'observing gaze', κ΄€μ°°ν•˜λŠ” μ‹œμ„ μ΄ μ•…ν•œ 행동을 ν•˜λŠ” μ‚¬λžŒλ“€μ„ μ²˜λ²Œν•˜λŠ” νš¨κ³Όκ°€ μžˆλ‹€λŠ” 인식을 μ‹¬μ–΄μ£Όμ—ˆμ–΄μš”. κ·ΈλŸ¬λ‹ˆκΉŒ λ‹Ήμ—°νžˆ 이런 κ΄€μ°°κ³Ό μ‹œμ„ μ— λŒ€ν•΄ 긍정적인 μž…μž₯이 μžˆμ—ˆκ² μ£ ? 이후 파리의 계λͺ½ μ„œν΄λ“€μ—μ„œλŠ” 병원과 감μ˜₯이 λŒ€ν™”μ˜ ν™”μ œκ°€ λ˜μ—ˆλŠ”λ°, 감μ˜₯의 μœ„μƒμ΄ λ„ˆλ¬΄ μ΅œμ•…μ΄λΌ λ„μ €νžˆ μ•ˆμ—μ„œ μ‚΄ μˆ˜κ°€ 없을 μ •λ„λΌλŠ” 것을 μΈμ‹ν–ˆκ³ , μ˜μ‚¬λ“€μ€ 'degenration of bodies' 의 문제λ₯Ό κΊΌλƒˆμ£ . ν”„λž‘μŠ€ 혁λͺ… μ΄ν›„λ‘œ 'establishment of humanity', μΈκΆŒμ— λŒ€ν•œ 인식이 λ†’μ•„μ‘ŒκΈ° λ•Œλ¬Έμ΄μ—μš”. 

18μ„ΈκΈ° ν›„λ°˜λΆ€λŠ” μ•”ν‘κΈ°μ˜€μ£ . μ‚¬λžŒλ“€μ„, 진싀을 λšœλ ·ν•˜κ²Œ λ³Ό 수 μ—†κ²Œ λ§Œλ“œλŠ” λͺ¨ν˜Έν•œ 막과 μ–΄λ‘ μ˜ 곡간에 λŒ€ν•œ 곡포가 νŒ½λ°°ν–ˆμ–΄μš”. μ‚¬λžŒλ“€μ€ μ‚¬νšŒμ—μ„œ 이런 곡간듀을 λͺ¨λ‘ μ—†μ• κ³  μ‹Άμ–΄ν–ˆλŠ”λ°, μˆ˜λ„μ›κ³Ό 같은 쒅ꡐ적인 κ³΅κ°„μ΄λ‚˜ 병원, μ„±, 감μ˜₯κ³Ό 같은 곡간듀을 없애지 μ•ŠμœΌλ©΄ μƒˆλ‘œμš΄ μ •μΉ˜μ , 도덕적 μ§ˆμ„œκ°€ μ„Έμ›Œμ§ˆ 수 μ—†λ‹€κ³  μƒκ°ν–ˆμ–΄μš”. 높은 λ²½μ΄λ‚˜ μ–΄λ‘μš΄ κ·Έλ¦Όμžκ°€ λ“œλ¦¬μ›Œμ§„ 곡간, μ§€ν•˜ λ˜μ „, 이런 보이지 μ•ŠλŠ” 곡간듀을 λͺ¨λ‘ 투λͺ…ν•˜κ²Œ λ“œλŸ¬λ‚˜κ²Œ ν•¨μœΌλ‘œμ¨ 읡λͺ…μ˜, κ³΅λ™μ˜ κ΄€μ°°ν•˜λŠ” 눈으둜 λ°”λ‘œλ°”λ‘œ ꢌλ ₯이 μž‘λ™ν•˜λŠ” 것을 λ³Ό 수 μžˆλ„λ‘œ ν•˜λŠ” 'opinion'의 μ‹œλŒ€κ°€ 온 것이죠. 

ν‘Έμ½”λŠ” νŒμ˜΅ν‹°μ½˜μ—μ„œ 두 가지가 μž‘λ™ν•œλ‹€κ³  λ§ν•΄μš”: observing gaze; κ΄€μ°°ν•˜λŠ” μ‹œμ„ κ³Ό, internalization; λ‚΄λ©΄ν™” (κ°μ‹œλ‹Ήν•˜κ³  μžˆλ‹€λŠ” 것을 κ³„μ†ν•΄μ„œ μΈμ‹ν•˜λŠ” μƒνƒœ). 이게 λ„λŒ€μ²΄ λ’· λ¬Έμž₯κ³Ό 무슨 μƒκ΄€μΈμ§€λŠ” λͺ¨λ₯΄κ² μ§€λ§Œ, λ‹Ήμ—°ν•˜κ²Œλ„ ꢌλ ₯은 λŒ€κ°€ μ—†μ΄λŠ” μž‘λ™ν•˜μ§€ μ•Šμ•„μš”. κ·Έλ ‡λ‹€λ©΄ ꢌλ ₯의 값은 무엇이냐, 경제적/μ •μΉ˜μ μœΌλ‘œ λͺ¨λ‘ λŒ€κ°€λ₯Ό μΉ˜λ£¨μ–΄μ•Ό ν•˜λŠ”λ° 예λ₯Ό λ“€μ–΄ 'μ–Όλ§ˆλ‚˜ λ§Žμ€ κ°„μˆ˜λ“€μ΄ ν•„μš”ν•  것인가?'와 같은 λ¬Έμ œμ—μ„œλΆ€ν„° λ§Œμ•½ λ„ˆλ¬΄ κ°•ν•˜κ²Œ μ‚¬λžŒλ“€μ„ μ••λ°•ν•œλ‹€λ©΄ λ°˜λž€μ΄ 일어날 것이고, 간섭을 λ„ˆλ¬΄ 적게 ν•œλ‹€λ©΄ λΆˆλ³΅μ’…κ³Ό μ €ν•­μ˜ μ›€μ§μž„μ΄ 생길 것이기 λ•Œλ¬Έμ— μ μ ˆν•˜κ²Œ μ‚¬λžŒλ“€μ„ μ₯μ—ˆλ‹€ νˆλ‹€ ν•  수 μžˆλŠ” μ •μΉ˜μ μΈ κ· ν˜•μ΄ ν•„μš”ν–ˆμ£ . λ²”μ£„μžλ“€μ„ μ—„μ²­ 적게 μž‘μ•„λ„£λŠ” λŒ€μ‹ , ν˜•λ²Œμ„ μ„Έκ²Œ λ•Œλ¦°λ‹€κ±°λ‚˜ ν•˜λŠ”... λ‚˜μ€‘μ— 이런 18μ„ΈκΈ°μ˜ 사법 정책을 λΉ„νŒν•˜λŠ” μ‚¬λžŒλ“€μ΄ λ§Žμ•˜λŠ”λ° 결과에 λΉ„ν•΄μ„œ 폭λ ₯의 값이 λ„ˆλ¬΄ λΉ„μŒŒλ‹€λŠ” 의견이 λ§Žμ•„μš”. 

그럼 μ‹Ό 값에 κ΄€μ°°ν•  수 μžˆλŠ” 방법은? (continuous form of power at practically no cost!) 무기도, 폭λ ₯도 없이? μ‹Έλ‹€ μ‹Έ! 닡은 μ•„μ‹œκ² μ£ ? μ§œμž”, λ²€λ‹΄μ˜ "observing gaze"! μ΄λŸ¬ν•œ ν˜•νƒœμ˜ ꢌλ ₯의 μž‘λ™ λ°©μ‹μ—μ„œ, νž˜μ€ ν•œ μ‚¬λžŒμ—κ²Œ μ§‘μ€‘λ˜μ§€ μ•Šμ•„μš”. ꢌλ ₯을 ν–‰ν•˜λŠ” μ‚¬λžŒμ΄ λ™μ‹œμ— ꢌλ ₯에 κ΅΄λ³΅ν•˜κ²Œ λ˜λŠ” 쌍방의 ꡬ쑰이죠. 19μ„ΈκΈ° μ‚¬νšŒμ— μƒˆλ‘­κ²Œ λ§Œλ“€μ–΄μ§„ μ‚¬νšŒ ꡬ쑰의 μ£Όμš” νŠΉμ„±μ΄ 이거라고 μƒκ°ν•œλŒ€μš”. (Power is no longer substantially identified with a particular individual who possesses it or exercises it due to his social position. Power becomes a machinery controlled by no one.) 

근데 사싀 벀담은 이 νŒμ˜΅ν‹°μ½˜ ꡬ쑰에 λ³„λ‘œ μžμ‹ μ΄ μ—†μ—ˆλŒ€μš”γ…‹γ…‹γ…‹ 그리고 κ΄€λ¦¬κ°λ…μ˜ νš¨μœ¨μ„± λ¬Έμ œκ°€ μ‚¬νšŒ μ—¬κΈ°μ €κΈ°μ—μ„œ μ‹¬κ°ν–ˆλŠ”λ° 학ꡐ, κ΅°λŒ€, 곡μž₯ λ“±μ—μ„œ μ „λΆ€ λ¬Έμ œκ°€ μžˆμ—ˆμ§€λ§Œ κ΅νšŒμ—μ„œλŠ” 아직 규율이 μžˆμ—ˆμ–΄μš”. 특히 μ—¬μ„± 노동λ ₯이 λ“±μž₯ν•˜κΈ° μ‹œμž‘ν•œ 19μ„ΈκΈ°μ˜ μ‹œλŒ€μƒμ—λŠ” μˆ˜λ…€λ“€μ΄ 큰 역할을 ν•˜λŠ”λ° 곡μž₯ κ·œμœ¨μ΄λ‚˜ λ³‘μ›μ—μ„œμ˜ κ΄€λ¦¬κ°λ…μ§μœΌλ‘œ μˆ˜λ…€λ“€μ΄ 일을 ν•˜λŠ” κ²½μš°κ°€ λ§Žμ•˜λ‹€κ³  ν•΄μš”. 근데 μ—¬κΈ°μ„œ 잠깐, 벀담은 κ·Έ κ°€μš΄λ° 탑에 λˆ„κ΅¬λ₯Ό λ„£μœΌλ €κ³  ν–ˆμ„κΉŒμš”? λ„Ή, μžκΈ°λ„ λͺ¨λ₯Έλ‹΅λ‹ˆλ‹€! μ™•μ²˜λŸΌ μ ˆλŒ€κΆŒλ ₯을 ν–‰ν•  수 μžˆλŠ” 주체가 더이상 μ—†μ–΄μ‘ŒμœΌλ‹ˆκΉŒμš”. 뭐 μ‹  정도...?γ…Žγ…Ž μ–΄λ–€ μ‚¬λžŒμ—κ²Œ 이런 μ‹œμ„ μ˜ ꢌλ ₯을 μ€˜λ²„λ¦¬λ©΄ λ‹€μ‹œ μ ˆλŒ€μ™•μ •μœΌλ‘œ λŒμ•„κ°€λŠ” κ±°λ‚˜ 닀름이 μ—†μœΌλ‹ˆκΉŒ 이런 ꢌλ ₯의 이동/흐름과 λΆˆμ‹ μ΄ 계속 μž‘λ™ν•˜λ©΄μ„œ μ—¬λŸ¬ μ‚¬λžŒλ“€μ—κ²Œ ꢌλ ₯이 λΆ„μ‚°λ˜κ²Œ λ˜λŠ” 것죠. λ‚¨λŠ” 인λ ₯, μ—†λ‹€! 이런 ꢌλ ₯ μž₯치의 λ°œμ „μ„ μΈμ‹ν•˜μ§€ λͺ»ν•˜λ©΄ 자본주의λ₯Ό μ›€μ§μ΄κ²Œ λ§Œλ“œλŠ” νž˜μ— λŒ€ν•΄μ„œλ„ 이해할 μˆ˜κ°€ 없을 κ±°μ—μš”. 

The summit and the lower elements of the hierarchy coexist within a relationship of reciprocal support and conditioning: they "hold together". (μ‰½κ²Œ 말해 κ·œμœ¨μ„ λ§Œλ“œλŠ” μ‚¬λžŒμ΄λ‚˜ μ§€ν‚€λŠ” μ‚¬λžŒμ΄λ‚˜ κ²°κ΅­ μƒν˜Έλ³΄μ™„μ μœΌλ‘œ λ‚˜λˆ λ¨Ήκ³  μ‚°λ‹€~ homogenizeν•˜λŠ” 것이 μ•„λ‹ˆλΌ μ„œλ‘œ μƒν˜Έλ³΄μ™„μ μœΌλ‘œ μž‘λ™ν•˜λ©΄μ„œ 각자의 양상(modality)을 λ§Œλ“€μ–΄ λ‚˜κ°„λ‹€) 

ꢌλ ₯이 μƒμ‚°μ„±μ΄λΌλŠ” 단어와 ν•¨κ»˜ κ³„μ†ν•΄μ„œ λ³€ν™”ν•˜κ³  μžˆλŠ” 이 ν˜„μƒμ„ ν•œ λ‹¨μ–΄λ‘œ ν‘œν˜„ν•˜μžλ©΄ : microcosm, λ―Έμ‹œμ‚¬νšŒμ˜ μΆœν˜„μ΄λΌκ³  ν•  수 μžˆμ„ 것 κ°™μ•„μš”. 산업화와 ν•¨κ»˜ 자본이 μΆ•μ λ˜μ—ˆμ§€λ§Œ, 이런 μ’…λ₯˜μ˜ ꢌλ ₯의 이동은 μ‚¬νšŒμ£Όμ˜κ΅­κ°€μΈ μ†Œλ ¨μ—μ„œλ„ μ°Ύμ•„λ³Ό 수 μžˆλ‹€λ„€μš”? κ·Έ μ΄μœ λŠ” 'profit', 이읡 λ•Œλ¬Έμ΄λΌλŠ”λ°... (이해 λͺ»ν•¨)

Public opinion represented a spontaneous reactualization of the social contract. They failed to recognize the real conditions of public opinion, the "media". They failed to understand that the media would necessarily be controlled by economic and political interests. 

미디어와 μ €λ„λ¦¬μ¦˜μ˜ λ“±μž₯을 κ°„κ³Όν•œ 18μ„ΈκΈ° κ°œν˜κ°€λ“€κ³Ό 19μ„ΈκΈ° μ‚¬λžŒλ“€... 또 λ²€λ‹΄μ˜ ν”„λ‘œμ νŠΈλ₯Ό λΉ„ν˜„μ‹€μ μœΌλ‘œ λ§Œλ“  λ‹€λ₯Έ μš”μ†ŒλŠ” μ‚¬λžŒλ“€μ˜ μ €ν•­ λŠ₯λ ₯이 μ–Όλ§ˆλ‚˜ κ°•ν•œμ§€ κ°„κ³Όν–ˆλ‹€λŠ” μ μ΄μ—μš”. 19μ„ΈκΈ° 'Holy Monday' (맀주 νœ΄μΌμ„ λ§Œλ“€κΈ°λ‘œ μ‹œμœ„ν•œ 곡μž₯ λ…Έλ™μžλ“€) λ“± μ‚°μ—… μ‹œμŠ€ν…œμ— μ €ν•­ν•˜λ €λŠ” μ‹œλ„λ“€μ€ κΎΈμ€€νžˆ μžˆμ–΄μ™”μ–΄μš”. 이외에도 μ €ν•­ν•˜κΈ° μœ„ν•œ micro-powers듀은 κ³„μ†ν•΄μ„œ μžˆμ–΄μ™”μ£ . 이런 관리감독과 μˆœμ’…μ€ μ—¬μ„±κ³Ό μ•„μ΄λ“€μ—κ²Œ 이전뢀터 κ°•μ œλ˜μ–΄ μ™”λŠ”λ°, λ‚¨μžλ“€μ—κ²ŒλŠ” λ‹¬λžμ–΄μš”. 19μ„ΈκΈ° μ΄ˆκΉŒμ§€λ§Œ 해도 곡μž₯ λ…Έλ™μžλ“€μ—κ²Œ 이런 ꢌλ ₯을 ν–‰μ‚¬ν•˜λŠ” 것이 쉽지 μ•Šμ•˜κ³ , κ·Έλž˜μ„œ λ…Έλ™μž λŒ€ν‘œκ°€ λ™λ£Œλ“€μ˜ 이읡을 μ±™κΉ€κ³Ό λ™μ‹œμ— 또 λ™λ£Œλ“€μ„ κ°μ‹œν•˜λŠ” 역할도 같이 μˆ˜λ°˜ν•˜λ©΄μ„œ 곡생해왔죠. 사μž₯ν•œν…Œ 무슨 기계 μ‚¬μ€„λ•ŒκΉŒμ§€ 일 μ•ˆν•˜κ² λ‹€κ³  μ„ μ–Έν•œ μ§μ›μ΄λΌκ±°λ‚˜, λ“±λ“± 이런 μ˜ˆμ‹œλŠ” λ„ˆλ¬΄ λ§Žμ•„μš”. 

The analysis of machines of power does not seek to demonstrate that power is both anonymous and always victorious. Rather we must locate the positions and the modes of action of everyone involved as well as the various possibilities for resisting and launching counter-attacks. 

μ–΄λ–»κ²Œ struggle이 λ°œμ „ν•΄μ™”λŠ”μ§€, 힘의 κ΄€κ³„μ˜ μ€‘μ‹¬λΆ€μ—μ„œ κΈ°λŠ₯ν•΄μ™”λ˜ 이 struggle은 κ²°μ½” λ‹¨μˆœν•˜μ§€ μ•Šκ³  μ‹€μ œλ‘œ μž‘λ™λ˜λŠ” processλŠ” λ„ˆλ¬΄λ‚˜λ„ λ³΅μž‘ν•˜κΈ° λ•Œλ¬Έμ— κ°„λ‹¨νžˆ μ„€λͺ…될 수 μ—†λŒ€μš” (λ„ˆλ¬΄ λ¬΄μ±…μž„μ“°...) μ–΄μ¨Œλ“ , ν‘Έμ½”λŠ” λ²€λ‹΄μ˜ νŒμ˜΅ν‹°μ½˜μ€ μœ ν† ν”Όμ•„ μ‚¬νšŒλ₯Ό λ§Œλ“€λ €λŠ” μ‹œλ„μž„κ³Ό λ™μ‹œμ— λ‹Ήμ‹œ 이미 μ‘΄μž¬ν•˜κ³  있던 μ‚¬νšŒμ™€ μ‹œμŠ€ν…œμ„ μ„€λͺ…ν•˜λŠ” κ²ƒμ΄μ—ˆλ‹€κ³  λλ§žμΉ˜λ„€μš”. ν•˜μ§€λ§Œ 이것이 끝이 μ•„λ‹™λ‹ˆλ‹€. κ°μ‹œμžλ₯Ό λͺ°μ•„λ‚΄κ³  μˆ˜κ°μžλ“€μ΄ νƒ€μ›Œλ₯Ό μ°¨μ§€ν•œλ‹€κ³  κ°€μ •ν•˜λ©΄, 그게 κ³Όμ—° 더 λ‚˜μ€ κ²°κ³Όλ₯Ό κ°€μ Έμ˜¬κΉŒμš”? We never know~

자 λ‹€μŒ ν—€λ₯΄λ² λ₯΄νŠΈ 마λ₯΄μΏ μŠ€! 

μ—­μ‹œ 이 μ‚¬λžŒλ„ 도ꡬ적 이성에 λŒ€ν•΄ 짚고 λ„˜μ–΄κ°‘λ‹ˆλ‹€. 마λ₯΄μΏ μ œλŠ” 비인간적인 합리성을 λΉ„νŒν•˜λ©΄μ„œ 생산성과 μš•κ΅¬λ₯Ό λΆ„λ¦¬μ‹œν‚€λŠ” ν–‰μœ„λ₯Ό λΉ„νŒν–ˆλŠ”λ°μš”, λ™μ§ˆμ„±μ— λŒ€ν•œ μœ„ν˜‘μ€ 쀄어듀고, κ·Έ λŒ€μ•ˆμœΌλ‘œ λ“±μž₯ν•œ 것은 μ‚¬νšŒμ£Όμ˜μ™€ 크게 λ‹€λ₯΄μ§€ μ•ŠλŠ”λ°, μ—¬λŸ¬ λ‹€μ–‘ν•œ λͺ©ν‘œμ™€ κ°€μΉ˜λ“€, 열망듀이 μ €ν•­ν•˜λŠ” μΈκ°„μ—κ²Œ μΆœν˜„ν•˜λ©΄μ„œ "The Great Refusal", κΈ°μ—…κ³Ό μžλ³Έμ£Όμ˜μ— λŒ€ν•œ λŒ€κ·œλͺ¨μ˜ 저항이 λ°œμƒν–ˆλ‹€κ³  μ£Όμž₯ν•΄μš”. -> 긍정!
라틴 μ•„λ©”λ¦¬μΉ΄μ˜ 게릴라, μΏ λ°”, λ² νŠΈλ‚¨, μ€‘κ΅­μ—μ„œμ˜ μ‚¬νšŒμ£Όμ˜ ν–‰μ •λΆ€λ₯Ό ν–₯ν•œ 저항은 같은 μžκ·Ήμ— μ˜ν•΄ λ°œμƒν–ˆμ–΄μš”: Liberation, 해방에 λŒ€ν•œμš•κ΅¬μ΄μ£ . 

"But beyond these limits, there is also the space, both physical and mental, for building a realm of freedom which is not that of the present: liberation also from the liberties of exploitative order -- a liberation which must precede the construction of a free society, one which necessitates an historical break with the past and the present."

κ°„λ‹¨νžˆ 말해, 자유의 μ˜μ—­μΈ liberation은 자유둜운 μ‚¬νšŒμ˜ ꡬ성에 μ„ ν–‰ν•˜λŠ” κ²ƒμœΌλ‘œ post-present의 역사적 break을 ν•„μš”λ‘œ ν•œλ‹€λŠ”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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